2020-2학기 블렌디드 강의 우수사례 가이드북
- 작성자유지혜
- 작성일자
- 조회7,741
2020-2학기 블렌디드 강의 우수사례 가이드북(제작: 인하대학교 교무처 학사관리팀)
2020학년도는 코로나-19 팬데믹으로 대학교육 방법이 급격하게 변화한 기간이었고 앞으로의 대학교육에도 큰 변화가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예상치 못한 변화에 적응하시면서 학생들 교육을 위해서 헌신의 노력을 하신 교수님들께 고맙다는 말씀을 전합니다.
예상치 못한 상황에 당황하면서도 최선의 교육환경을 제공하려고 했던 1학기의 경험을 바탕으로 2학기에는 I-Class의 개편 등을 통해 더욱 안정적으로 원격교육이 진행되었습니다. 하지만 학생들을 마주하며 강의하던 강의실이 컴퓨터 화면으로 바뀌면서 해결해야 할 여러 문제점에 대해 교수자들께 서는 여전히 많은 생각을 하실 것입니다. 원격교육 시대에 걸맞은 인하대학교 교육철학은 무엇일까? 어떻게 학생의 참여를 유도하여 스스로 학습할 수 있는 active learning에 도달할 수 있을까? 효율적 원격수업을 위한 강의자료와 교육방법의 업그레이드, 상호작용을 위한 방법들, 과정의 평가와 공정한 평가를 위한 방법은 무엇일까? 이러한 질문들은 위드 코로나 시대에 우리 구성원들의 학생교육을 위한 화두가 되고 있습니다.
우리 대학은 위드 코로나 시대의 수업 가이드라인을 수립하고, 교원에 대한 새로운 가치 평가 체제를 구축하였으며, 학생 전공 선택권 및 자기주도학습권 확대 등을 통하여 언택트 시대의 학사 환경을 구축하여 교육환경 개선에 힘써 왔습니다. 교수님들께 어떤 도움을 드려야 하나 고민하다 2020학년도 1학기에는 ‘온라인 강의 우수사례 가이드북’을 발간하였으며, 이어 2020학년도 2학기에는 ‘블렌디드 강의 우수사례 가이드북’을 발간하게 되었습니다. 이 가이드북이 교수님들께 도움이 되는 동시에 우리 인하대학교만의 블렌디드 강의 우수모델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여기 학생들이 추천한 11분의 인하대학교 교수님의 강의 방법을 소개합니다. 자기 강의를 소개하는 것이 어려우실 것인데도, 기꺼이 원고를 작성해주신 11분의 교수님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블렌디드 강의 우수사례’에 소개된 학생교육에 대한 다른 교수님들의 경험을 공유하면서 자기만의 멋진 강의를 만드실 수 있기를 바랍니다. 급변하는 시기에 ‘미래사회의 핵심인재를 양성’하는 인하대의 교육목표 실현을 위해 고생하시는 교수님들께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2021. 3.
인하대학교 총장 조 명 우
<목차>
1. 공과대학 건축학부 건축공학전공 한승우 교수- 동영상 녹화강의와 실시간 화상 질의∙응답을 적용한 블렌디드 수업
2. 자연과학대학 물리학과 이민백 교수 - 기초과학 실험∙실습 교과목의 블렌디드 러닝
3. 식품영양학과 신다연 교수- 효율적 온라인 강의를 위한 수업내용, 강의기술, 상호작용의 증진 방안
4. 경영대학 경영학과 허원무 교수 - MZ세대를 위한 완성도 높은 사전제작강의와 실시간 강의의 블렌디드 수업
5. 국제통상학과 박민규 교수 - 문제해결형 실무과목의 온라인 수업전략
6. 사범대학 국어교육과 장성민 교수 - 플립러닝과 문제중심학습의 결합을 통한 교사교육 프로그램
7. 사회과학대학 사회복지학과 이재원 교수 - 온라인 라이브 강의와 녹화강의의 블렌디드 조합 전략
8. 문과대학 문화콘텐츠문화경영학과 이수진 교수 - 대규모 ‘이론 중심’ 인문학 강의에서 토론중심 강의 전략
9. 의과대학 간호학과 이은진 교수 - 성공적인 조별토론과 발표수업을 위한 세밀한 수업 전략의 수립
10. 예술체육학부 스포츠과학과 장은욱 교수 - 온라인 강의에 I-Class 100% 활용하기
11. 미래융합대학 금융투자학과 강재택 교수 - 눈높이 교육을 위한 온라인 강의 활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