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채널을 통한 학생과의 상호작용(엄태원 교수님)
- 작성자관리자
- 작성일자
- 조회2,584
[학생 추천]
"온라인수업임에도 불구하고 교수님께서 차분하게 수업을 진행하십니다. 나중에 오프라인수업때 알려주시겠다는 내용을 짚어주셔서 정말 좋습니다."
[확률 및 통계]
[수업 운영]
강의 진행 방식
- 학생들에게 제공한 PPT 강의 자료를 펜 마우스와 외부 마이크를 이용해 설명하면서
- 이를 파워포인트 슬라이드 쇼 동영상으로 변환하여 유튜브에 올리는 기존의 방법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 수십 종류의 계산기에 대한 사용 설명과 같이 면대면 설명이 불가피한 경우에는 “ZOOM”을 이용하여 실시간 수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강의자료/ 과제물
- 이렇게 동영상 파일로 작성된 강의 자료 및 과제물에 대한 안내를 최소 1주일 전에 유튜브에 올립니다.
- 학생들이 정규시간이 아니더라도 편한 시간에 수업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 과제물에 대한 제출은 정규 수업시간 종료 전에 1회만 제출할 수 있도록 하여 출석체크도 겸하였습니다.
- 그러나 과제 제출을 1회로 제한을 한 결과 I-class에서 발생하는 각 종 오류와 학생들의 잘못으로 많은 학생들과의
추가적인 대화가 필요하였습니다.
[학생과 상호작용]
- 처음 시행해 보는 “재택수업강의”로 초기에는 학생들과 저에게 많은 시행착오가 있었습니다.
- 이를 해결하기 위해 학교에서 추천한 “BAND”와 “ZOOM”을 이용하여 학생들과의 추가적인 소통의 장을 마련하였습니다.
- 정규 수업시간이 아니더라도 미리 동영상 강의를 본 학생들의 질문에 대해 학교 계정의 메일뿐 아니라
포털사이트의 메일을 이용하여 실시간으로 응답을 하여 주었습니다.
교수님의 수업방법을 공유해 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