Zoom 수업으로 토론(정상우 교수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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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추천]
"zoom을 통해서 동기들과 의견을 나누고, 질의를 통해서 헌법의 주요 개념들을 다잡아 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주신 것이 가장 좋았습니다. 강의의 측면에 있어서도 하나의 개념을 심도있게 설명하시는 점은 헌법의 무게와 중요성을 알게 해주는것 같습니다. 항상 유익한 강의 감사드립니다. :)"
"교재가 완벽하다. 교수님이 학생들과 상호작용을 많이 하고자 하시는 것이 보여 학생들도 더 열심히 하고자 하는 선순환이 생긴다. 교수님께 질문하는 것이 두렵지 않게 되었다. 교수님께서 다양한 예시를 많이 들어주셔서 이해가 굉장히 잘 된다. 정상우교수님 최고."
[수업진행 방법 및 운영]
- 수업 시작 10분 전 정도에 밴드로 학생들 초대하여 출석체크를 하도록 합니다.(밴드 공지에 출석체크 기능 활용. 공지는 미리 시간을 예약 설정해 놓음) 출석 체크 시간 제한은 처음에 느슨하게 했습니다.
- 강의는 수업 시간으로 2시간에 해당하는 분량(강의 녹음 시간으로 30분 내외 파일 2개 정도)을 보통 2-3일 전에 유튜브에 업로드 해 놓음. 제 수업이 월요일에 있어 보통은 주말 사이에 대부분 학생이 듣는 것으로 분석됩니다.
- 1주차에는 밴드로 질의응답을 했는데, 개강이 늦어질 것 같아 2주차부터 Zoom을 활용하여 40분 내외 실시간 온라인 수업을 진행합니다.
[학생과의 상호작용]
- 본부에서 진행한 만족도 조사나 학생들 의견을 살펴보면 Zoom 사용에 대한 불만족이 있어 3월 말경에 밴드로 투표를 했습니다. Zoom 수업을 중단할 것인지, 30분 정도 할 것인지, 1시간 정도 할 것인지. 4:5:1 비율로 나와 30분 정도 진행하는 것으로 투표결과 나왔습니다.
- Zoom을 통해서는 미리 들어왔던 질문들에 대해 답을 하거나 조별 토론을 10분정도 진행합니다. 토론 주제는 2개를 선정하여 1-4조, 5-8조로 나누어 주제를 줍니다.. 1조당 4명으로 구성합니다.(수강생 32명)
- 조별활동 결과에 대해서는 조별로 모두 발표하기에는 시간이 없어 2-4개조 정도만 발표시키고, 결과는 조별로 I-Class 질의토론방에 업로드하게 합니다.(결과지를 사진찍어 밴드에 바로 올리는 방법도 있음)
- 수업 중에 비디오를 켜라고 하지는 않습니다. 여학생 비율이 60% 정도로 높아 강제로 켜라고 하기 어렵습니다. 다만 비디오 끄고 수업을 안 들을 수 있어 5-6명 이름을 부룹니다. 출석확인용일 때도 있고 질문일 때도 있고 잘 지냈는지 물어볼 때도 있습니다.
- 수업에 대한 질문을 주간 과제로 냅니다. 질문이 없으면 간단한 느낌을 쓰게 합니다. 질문에 대해 줌으로 답변하거나 한글 파일로 답변을 작성하여 전체 학생들에게 공지합니다. 지난 주부터 2주에 1번으로 합니다. 성적에는 출석 점수로만 반영하기로 하고, 학생들이 질문하는데 불안감을 없애도록 합니다.
[Teaching Tips]
- CTL 교수법 강의에 참여했던 것이 매우 유익했습니다(이건 CTL의 부탁이 있었던 문구가 절대 아닙니다^^).
- Zoom 수업을 길게 하는 것은 학생들 입장에서는 부담스러워 합니다. 처음에 1시간 정도 하다가 차츰 줄여 40분 정도 하게 되었습니다. 반대로 Zoom을 좋아하는 학생도 물론 있습니다.그래서 30-40분 정도 수업 후 마쳤으니 로그아웃해도 된다고 하고 질문할 사람만 남아 질문하도록 하였습니다.
교수님의 수업 방식을 공유해 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