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 노하우 공유

Zoom에서 학생 집중도와 흥미 높이기(이현화 교수님)
  • 작성자
  • 작성일자
  • 조회3,284

[학생추천]

"현장강의 못지 않은 재택 수업을 만드시려고 노력하시는게 보입니다. 또한 그룹과제도 진행을 하시며 현장강의를 듣는 듯한 느낌을 많이 받았습니다. 학생분들과의 소통도 중요시 여기시며 항상 배울 점이 많다고 느끼는 교수님입니다!"


[수업진행방법]

 - Zoom을 활용한 실시간 원격강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본 교과는 1학년 전공필수 과목으로 수강인원은 68명이며, 대부분의 수강생은 의류디자인학과 1학년이지만,

    의류디자인학과를 복수전공, 부전공을 하고 있는 타학과 학생들이 수강하고 있는 과목입니다.

 - 현재 강의는 평소 제가 강의실에서 면대면으로 진행하던 강의방식과 내용이 거의 유사합니다.

    다만 강의실에서 진행했던 강의보다 모든 부분에 있어서 더 자세한 안내와 설명을 하며,

    강의 속도를 조금 천천히 진행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 또한 대부분은 강의로 진행되지만, 그룹토론, 수업 내 다양한 활동과 시각자료 등을 포함하고,

   offline에서 진행했던 수업보다도 더 다양한 시각자료와 사례를 활용하여 

   학생들의 수업에 대한 집중도와 흥미를 높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 수업 시간에 학생들에게 질문을 하여 학생들의 참여를 유도하고 있으며,

   대부분의 학생들은 채팅창을 활용하여 응답합니다. 채팅창 참여는 매우 활발한 편이며, 일부 학생을 마이크를 사용합니다.

- Zoom에서 소회의실 기능을 이용하여 그룹토론을 진행합니다.

   토론 진행 시, 토론진행 과정 및 내용을 단계별로 자세하게 안내 한 후,

   조장은 토론 진행, 서기는 기록을 하도록 하며, 해당 수업시간 내에 I-Class upload하도로 합니다.

   이후 그룹별 종합 발표는 수업시간 중 발표 혹은 채팅창을 통해 간략하게 진행합니다.

   토론과 발표 진행 시 모든 학생들의 비디오와 오디오 연결을 하도록 합니다.

   그룹토론 진행 시, 저는 소회의실 방문 기능과 그룹 전체에게 보내는 메시지 기능을 활용하여 진행 및 관리하고 있습니다

- I-Class에 강의노트와 수업내용 관련 유튜브 혹은 기사 링크를 수업 전/후 업로드 하여 학생들이 참고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학생과 상호작용]

- 수업의 밴드를 활용하여 매 수업링크를 안내하고 있으며, Zoom 링크 접속에 어려움을 겪는 학생들의 경우에만

   밴드 댓글이나  채팅을 활용하도록 합니다. 수업시간 외의 모든 공식적인 소통은 이메일로 하고 있습니다.

- 강의시간 중에는 Zoom의 채팅창 기능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학생과 상호작용 합니다.

   수업의 채팅창은 강의종료 후 저장하며, 채팅창의 내용을 검토합니다.

- Zoom의 보고서 기능에 학생들의 접속기록이 있어 출결확인이 가능하지만,

  수업 시작과 종료시점에 학번과 이름을 비공개로 채팅창에 올리도록 하고 있습니다(수업시간당 2).

 - Offline 강의 시에도 학생들에게 질문을 많이 하는 편인데, 이 경우에는 자발적인 학생의 참여가 적어서 학생들을 호명하여

  진행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그런데, Zoom의 채팅창을 활용하니, 면대면 강의보다 학생들의 참여도와 자발성의 측면이 월등한 것 같습니다.

 - 강의를 진행하면서 동시에 학생들이 채팅창의 올리는 의견과 내용을 체크하고,

  실시간 강의에서 언급할 내용/질문들을 바로 반영하고 있습니다. 이때 의견을 준 학생들의 이름도 함께 언급하고 있습니다.

 - 또한, 강의를 진행하면서 학생들도 본인의 의견이외에 동료 학생들이 채팅창에 올린 의견들을 함께

    재 검토할 수 있기 때문에, 다양한 학생들의 의견을 수업 전체적으로 다시 공유하고 정리할 수 있습니다.

 - 이러한 부분은 수강생 수가 많은 면대면 강의에서는 진행하기 어려운 부분이나,

   Zoom의 채팅창을 활용하니 가능한 긍정적인 것 측면인 것 같습니다.

 -  질문이 있을 경우에는 간혹 학생들은 마이크를 켜서 질문을 하도록 독려하기도 합니다.

 - 강의종료 후, 학생들이 다른 강의실로의 이동하지 않아도 되어서인지 모르겠지만,

    학생들의 질문이 면대면 강의에서보다 더 많은 것 같습니다.


[Teaching Tips]

 - 노트북에 마이크가 있지만 소형 마이크를 연결하는 것이 좋은 것 같습니다.

 - Zoom 실시간 강의는 노트북으로 접속하여 진행하나, 연구실의 PC로도 Zoom 수업링크에 개별적으로 접속하여,

   학생들에게 강의 중에 보여지는 Zoom 화면을 동시에 체크하여 학생들의 입장을 고려하면서

   강의를 진행하는 것이 좋은 것 같습니다.

 - 채팅창과 참여자 창을 팝업화면으로 크게 PC에 띄어놓고 강의진행 중에 채팅창과 참여자창에서 일어나는

   내용과 변화를 함께 체크하면서 수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 채팅창에서 참여가 저조한 학생들을 체크하고, 해당 학생들의 이름을 다음 수업시간 중에 호명하여 강의의 참여와 집중을

  독려하고 학생들에 대한 관심을 표명하는 것이 좋은 듯 합니다  학생들은 수업시간에 이름을 불러주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 수업시간의 종료 후에도 수업을 계속하여 진행하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이 부분은 주의해야하는 부분인 것 같습니다.

- 실시간 강의는 참으로 어색하고 어려운 것 같습니다. 간혹 강의를 진행하면서 학생들의 참여가 저조한 느낌이 드는 경우에는 학생들에게 진솔하게 이야기 합니다. 학생들의 반응을 정확하게 알 수는 없지만, 이런 경우 학생들이 응답해주면 저를 격려해 주는 것 같습니다.

- 강의를 시작한 둘째 주에 익숙하지 않은 실시간 원격강의를 진행하면서 화면만 보고 강의를 하려니, 참 어색하고 답답한 것 같네요고 했더니, 채팅창에 바로 교수님, 힘내세요!” 라는 따뜻한 메시지가 올라왔던 것이 기억에 남습니다


교수님의 수업방법을 공유해 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