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 노하우 공유

수학을 온라인으로(박성화 교수님)
  • 작성자
  • 작성일자
  • 조회5,421

[학생추천]

"교수님이 거의 고등학교 선생님처럼 친절하고 자세하게 알려주신다. 개념부터 시작해 어려운 수식의 증명까지 학생들을 이해시키기위해 노력하신다. 강의시간이 좀 긴것 빼고는 완볃한 강의다."


"당연하다고 생각했던 개념들을 증명하는 과정들이 강의에 빠져들게 만드는 것 같다. 또한 매번 참신한 출석체크 때문에 기대감을 가지고 강의를 듣게 된다."



[수업 진행 방법 및 운영]

 - 노트북과 태블릿으로 자체동영상 제작 후 유튜브에 업로드합니다.

 - 동영상 링크를 밴드와 블랙보드 주차별학습에 업로드합니다.

 - 화면에 얼굴이 나오지 않는 것을 제외하고 최대한 현장강의처럼 진행합니다.

    (수학과목 특성상 판서로만 진행하고 화면도 강의실 녹색 칠판처럼 보이게 함)

 - 과제는 따로 블랙보드에 공지하고 사진이나 스캔본을 제출하도록 합니다.

 - 과제부담을 덜고자 출석 인정과제 대신 다른 질문으로 대체함 (아래 기타 참조)

 - 출석부는 밴드에 만들고 다음날 자정까지 출석 인정 기간을 넉넉히 설정합니다.



[학생과 상호작용]


 - 공지사항과 강의자료는 블랙보드와 밴드를 활용합니다.

 - 질의응답은 주로 밴드채팅과 이메일 사용합니다.

 - 간단한 설문조사는 밴드를 이용하거나 출석체크로 대신합니다.



[Teaching Tips]


- 출석체크 : 강의를 수강한 학생은 대답할 수 있지만, 강의수강 없이 출석부만 보고 답을 추측해내기 어려운 문제들을 제시하였습니다. 또한, 출석문제만 골라 듣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강의 도중에 화면에 보이지 않게 말로만 제시하였습니다.

 

 - 예 : 세 자리 자연수를 출석부에 쓰시오. 단 숫자 3,6,9 제외

 - 예 : 본인의 학번 맨 끝자리로 시작하는 세 자리 자연수를 쓰시오. 등등

 

 - 또는 보강이나 기타 간단한 설문조사를 출석체크로 대신하기도 하였습니다. , 출석부에 쓸 때는 내용 없이 번호만 쓰게 하여 추측 대신 강의수강을 하도록 유도하였습니다.


교수님의 수업방법을 공유해 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