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 노하우 공유

Zoom 소회의실 수동할당 편리하게 하는 방법
  • 작성자
  • 작성일자
  • 조회7,474

zoom 교수법 워크숍 강연을 해주신 홍영일 선생님께서 공유해주신 내용을 편집하여 게시합니다.


-------


Q. 소회의실 사용시 수동으로 그룹을 할당했을 때, 다음 수업에도 유지할 수 있는 방법에 있을까요?

 

A. 첫 번째 : 새 회의 예약을 할 때, 소회의실을 미리 할당하는 방법 (회의 시작 전 고급옵션에서 설정)

이 방법은 학생들 모두에게 zoom 무료회원가입 후 이메일 계정을 달라고 해서 작업해야 하기에 이 방법을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두 번째 : 학생들의 팀이 결정되면 팀장이 직접 Zoom 회의를 개설하여 팀별로 Zoom 회의를 진행하게 하는 방법

가장 추천하는 방법으로 학생들이 스스로 자율권을 가지고 진행하는 방식입니다. 학생들도 좋아하고 교수님도 훨씬 편합니다.

각 팀마다 직접 호스팅(회의방을 개설한)학생이 기록(녹화)한 파일을 제출하게 하면 다들 열심히 참여할 뿐만 아니라

팀별 초대링크를 교수님도 받아두시면 팀 프로젝트 진행 중에 직접 참가자로 들어가실 수도 있기 때문에 소회의실 기능 사용하는 것 못지 않게 자유롭게 드나드실 수 있습니다.

 

세 번째 : 소회의실 기능을 그대로 사용할 경우, 매번 수동할당하는 방법 (회의 시작 후 회의방에서 소회의실 수동할당)

수동할당이 시간도 걸리는데 왜 추천하냐 하실수도 있지만, 요령이 있습니다.

zoom 수업에 참가한 학생들의 이름을 각각 “1팀 홍길동”, “1팀 김갑동”, “2팀 이을숙”......

이런 방법으로 참가자 이름을 변경하라고 한 뒤에

수동으로 소회의실을 할당하면 엄청 편하고 빠르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이름이 팀명 순서대로 정렬되기 때문에 마우스로 클릭하면서 빠르게 소회의실 배정을 할 수 있습니다.

50명을 배정할 때 약 20초 정도 소요되었습니다. 20초라는 긴 시간동안 팀활동할 때의 유의사항 또는 소회의실을 생성하고 있다는 말씀을 하시면서 진행하셔도 좋습니다.

 

팀활동 시간이 길어야할 경우 두 번째, 팀 활동이 짧을 때 세 번째 방법을 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팀활동이 일시적일 때는 자동할당 방법을 사용합니다.

 

 

소회의실을 사용할 때, 학생들이 소회의실 안에서 <도움요청> 버튼을 누르면 교수자를 부를 수 있습니다.

또한 브로드캐스팅 문자로 전체 소회의실에서 공지 문자를 수시로 넣을 수 있어 피드백을 해주실 수도 있습니다. 


소회의실 실제 사례 영상

https://youtu.be/V4HaVlxj8AY?t=42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