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기수업 영상 제작 및 운영(양민아 교수님)
- 작성자관리자
- 작성일자
- 조회3,131
[수업 형태 및 특징]
제 수업은 대면 수업이 필수적인 실기 수업으로 수강생들이 함께 춤을 추며 학업의 스트레스를 풀고 새로운 친구를 사귀고 싶은 목적으로 수강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러한 수업이 온라인 수업으로 전환되며 수업진행과 운영에 고민이 많습니다.
댄스스포츠가 단순히 학업의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춤 활동이 아니라 함께 사는 세상에 꼭 필요한 덕목인 상대방을 이해하고 존중해야 하는 파트너 댄스의 본질을 이해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면 하는 목적으로 온라인 이론수업과 실기수업을 준비하고 진행하고 있습니다. 미흡하지만 저의 온라인 실기 수업의 사례를 공유드립니다.
[수업 진행 및 운영]
1) 수업진행
- 장시간 모니터를 주시해야하는 학생들의 집중력을 위해서 다이나믹하게 움직이는 툴인 프레지에 음성을 입혀서 수업을 진행하였습니다. (PPT를 mp4로 만들지 않고 원드라이브에 올려 공유하려 했더니 학생들이 다운로드가 가능하여 프레지를 선택하였습니다.)
- 매주 다양한 이미지 자료, 관련 동영상 자료를 활용하였고, 인트로, 클로징 장의 전환 시 BGM과 함께 간단한 스트레칭을 하여 기분전환을 할 수 있고, 학습의 집중도를 높이도록 유도하였습니다. 영상촬영 배경도 매주 바꿔가며 분위기를 새롭게 하고 있습니다.
- 출결확인은 수업내용에 대한 간단한 퀴즈와 수업내용과 관련된 TED를 활용하여 직접 춤을 따라해 보거나, 짧은 강연을 듣고 그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쓰는 서술형 문제를 I-Class와 이메일을 통해 제출하는 것으로 진행하였습니다.
(신체 움직임을 목적으로 학생들이 제 수업을 수강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라 기대하지 않은 이론수업으로 당황했겠지만, 학생들의 제출한 답을 보니 미미하지만 파트너 댄스와 춤 대한 선입견을 바꿀 수 있는 계기가 된 것 같습니다.)
2) 온라인 실기 수업운영
- 1,2 주차_ 실기 수업이기에 대면수업이 필수적이지만 기존의 실기 수업에서는 전달하기 어려웠던 실기 수업 전에 알아야 할 이론적인 내용들을 미리 공부하는 Flipped learning 개념으로 첫 2주 동안 온라인 이론 수업을 운영하였습니다.
- 3주차_ 춤과 관련된 영화 리스트를 제공하고 그 중에서 영화를 감상하여 이에 대한 리뷰를 작성하여 I-Class에 제출하였습니다. 단순한 감상문이 아닌 구체적인 리뷰작성 가이드라인을 주고 실행하였더니 집중도 있게 영화감상을 할 수 있었습니다.
- 4주차_ 실기 온라인수업은 3단계로 구성하여 1단계_ 음악 없이 영상을 보며 동작을 반복 2단계_ 같은 동작을 음악과 함께 반복 3단계_ 영상 없이 음악에 맞추어 스스로 동작을 할 수 있는지 자가테스트 형식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 5주차_ 지난주 동작들을 모두 복습하고, 새로운 동작을 단계적으로 배웁니다. 4주차에서 따라하기 영상을 촬영하여 프레지로 구동하였더니, 학생들마다 접속환경이 달라 버퍼링이 심하여 끝까지 수업 자료를 못 본 학생들이 있기에, PPT에 실기 동영상을 넣고 mp4로 만들어 I-Class의 자이닉스에 올려놓고 출결확인과 함께 수업진행을 해보려고 시도하고 있습니다.
- 6주차_ 부분적으로 실기수업 오픈이 가능하다고 하지만, 아직 위험요소가 남아 있기에 오픈하고 있지 않습니다. 학생들을 두 그룹으로 나누어 반은 대면수업에 참여하고, 나머지 반은 줌을 통해 실시간으로 집에서 따라하는 방식으로라도 대면수업을 시작해야할지 현재 고민 중에 있습니다.
[학생과 상호작용]
수업운영에 대한 일반적인 공지사항은 I-Class의 공지사항과 네이버 밴드를 개설하여 공지하고 있습니다. 자세한 상호작용 예는 아래와 같습니다.
1,2 주차_ 퀴즈에서 수업에 대한 피드백 관련 질문을 넣어 학생들의 의견을 청취하였습니다. 수강생들 대부분이 새로운 친구를 사귀고 싶고, 또 신체 활동을 위해 이 수업을 신청하였는데, 오프라인 수업이 장기화 되어 전혀 이 부분이 실행되지 못하고 있는 것은 아쉬움으로 남았습니다.
4,5주차_ 4월부터 줌의 소회의실 기능을 이용하여 온라인상이지만 학생들이 서로 소통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고, 수업에 대한 피드백을 직접 받았습니다.
5주차_ 줌의 polling 기능과 비공개채팅을 사용해 출결과 학습 진도확인 및 어려운 점에 대한 의견을 청취할 예정입니다.
[Teaching Tips]
저처럼 수업의 특성상 다수의 멀티미디어 자료를 사용하셔야 하는 교수님들이 계시리라 봅니다. 수업자료에 기존의 음악이나 동영상을 삽입하시고 유튜브에 올리실 때에는 유튜브에서 저작권에 걸려 자료가 차단되어 구동이 안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유튜브를 사용하실 때에는 음악과 영상은 편집하셔서 1분 이내로 사용하셔야 영상의 구동이 가능합니다. 만드신 수업자료에 다수의 음악과 동영상이 포함되어 있다면 유튜브가 아닌 개인 가상 드라이브에 올려 링크를 공유하시는 방법이 좋을 것 같습니다.
교수님의 수업방법을 공유해 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